공지사항

ZOOM 접속 권장 사항 및 네트워크 환경 관련 확인 방법 안내

작성자 : 운영자
작성일 : 2021-05-24 15:16
조회수 : 15051

안녕하세요 원격교육지원센터입니다.


I-Class를 통해 ZOOM(줌) 접속 시 발생하는 버퍼링 및 끊김(느려짐) 현상은 대부분 개인 혹은 사내 네트워크 환경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.

다음의 내용들은 어디까지나 참고사항임을 알려드립니다.


1. 원활한 사용을 위해 ZOOM 접속에 대해 다음과 같은 권장 사항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.


가. Chrome 의 사용을 권장합니다.

일부 기능은 Internet Explorer에서 지원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

나. 다음과 같은 프로세서 및 RAM의 사용을 권장합니다.

프로세서 : 듀얼 코어 2Ghz 이상 (Intel i3 / i5 / i7 또는 AMD 동급)

RAM: 4Gb  

* 컴퓨터 사양 확인 방법은 첨부파일을 확인바랍니다.


다. 듀얼 및 싱글 코어 노트북은 화면 공유 시 프레임 속도가 감소합니다 (초당 약 5 프레임). 

노트북에서 최적의 화면 공유 성능을 얻으려면 쿼드 코어 프로세서 이상을 권장합니다.


라. 일반적으로 줌 네트워크 대역폭 관련해서 실제 인터넷 속도 100Mbps 이상에서는 끊김 없이 이용 가능한 것으로 확인됩니다.

줌에서 공식적으로 안내하는 네트워크 기본 사양 업/다운은 최대1.5Mbps(200KB/s), 최소는 600kbps(80KB/s)입니다. 

* 권장 대역폭 요구사항은 1:1 및 그룹 화상강의별로 상이합니다.



2. 개인 네트워크 환경에 영향을 받는 회선속도 점검 및 CPU 점유율, 네트워크 트래픽 점유율 확인 방법을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.

가. 회선속도 점검

https://speed.nia.or.kr/index.asp

https://www.speedtest.net/



나. PC 혹은 노트북 상태확인
작업관리자 > 프로세스 탭에서 CPU 점유율을 확인합니다. 

성능 탭에서 CPU, 메모리 상태, ZOOM 사용시 이더넷 점유율이 비정상적으로 높은지 확인한 후 불필요한 프로그램은 종료시켜줍니다.

* CPU 점유율 확인 방법은 첨부파일을 확인바랍니다.


예시) 

  • 대량 다운로드
  • 대용량 업로드
  • 스트리밍 비디오 (예 : Netflix, YouTube)
  • 클라우드 백업
  • 클라우드 파일 동기화 (예 : OneDrive, Dropbox)
  • 다른 고대역폭 활동



다. mzk 와 같은 툴로 노트북청소
https://malzero.xyz/


라. HD 웹캠 비디오 비활성화

PC 혹은 노트북 사양이 현저히 떨어질 경우에는 고화질(HD) 웹캠 비디오를 전송하려면 일반 비디오를 전송하는 것보다 더 많은 대역폭이 요구되어 끊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 

따라서, 아래와 같이 HD 비디오를 비활성화하면 ZOOM 회의의 다른 영역에서 더 많은 인터넷 연결이 확보되어 좀 더 진행이 원활해질 수 있습니다.

Zoom 비디오 설정에서 ‘HD 활성화’를 해제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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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. 웹캠 및 오디오 활용 최소화

호스트나 중재자가 괜찮다면 웹캠에 자신을 표시해야 할 때만 비디오를 시작하고 필요하지 않은 경우 비디오를 중지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.

또한, 마이크가 켜져 있으면 ZOOM은 말하지 않더라도 인터넷 연결의 일부를 오디오 스트림에 영향을 받습니다. 

마이크가 필요 없을 때 음소거하면 ZOOM에서 인터넷 연결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
2021-05-26
운영자